-
"유행 주도할 스타트업 알아보고, 성장 돕는게 VC 역할"
"스타트업과 벤처캐피털리스트(VC)는 항상 어려웠다. 최근 몇 년 유동성이 풀리면서 투자가 수월했는데 이제 제자리를 찾아갔다고 생각한다. 이럴 때일수록 VC는 '기본'에 충실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김동환 UTC인베스트먼트 대표는 최근 매일경제와 인터뷰하면서 위기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 투자의 기본을 되새겨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미국계 투자은행(IB) 골드만삭스에서 고유계정을 운용하던 중 문득 '투자'에 대해 깊이 고민했다. 좋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해도 시시각각 변하는 주식시장의 변동성에 맞춰 조정을 하다 보니, 하고 싶은 투자보다는 트레이딩을 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
갑진년 첫 수확' 거둔 UTC인베, 에이직랜드로 '잭팟'
UTC인베스트먼트가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기업인 에이직랜드로 갑진년 첫 수확을 일궈냈다. 투자원금 대비 9배 안팎의 차익을 기록하며 회수를 완료했다.
-
UTC인베스트, 하나벤처스 출신 김동환 신임 대표 내정
국내 벤처캐피털(VC) UTC인베스트먼트는 김동환(사진) 전 하나벤처스 대표를 새로운 사령탑으로 내정했다고 5일 밝혔다. UTC인베스트는 오는 12일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김동환 대표 내정자를 공식 선임할 예정이다.
-
유티씨인베스트먼트, 日시미크홀딩스와 사업제휴계약 체결
국내 벤처캐피탈 유티씨인베스트먼트와 일본 시미크홀딩스(CMIC HOLDINGS)가 지난 9일 한일 바이오헬스케어 벤처 사업에 관한 사업제휴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
UTC인베, 7년만에 '제이아이테크' 엑시트 마무리
UTC인베스트먼트가 투자 7년만에 반도체 화합물 제조업체인 제이아이테크에 대한 엑시트를 끝냈다. UTC인베스트먼트는 제이아이테크가 현재의 모습까지 성장하는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왔다. 투자 전후로 보면 제이아이테크의 기업가치는 크게 불어났다. 실제 UTC인베스트먼트의 엑시트 성적은 멀티플 기준 7배에 육박한다.
-
마켓컬리에서 바이오벤처까지, 깊이 있는 투자로 하우스 브랜드 만든다
바이오헬스케어산업이 미래 먹거리로 주목받고 있다. 이에 바이오헬스케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세계 각국의 경쟁이 치열하다. 코로나19 팬데믹은 바이오헬스케어 분야의 중요성을 더욱 각인시켰다. 그럼에도 ‘투자 한파’ 속에 단기적인 전망은 밝지 않다. 하지만 유티씨인베스트먼트는 사람·기술·시장이라는 세 가지 기준에 따라 바이오벤처의 성공 사례를 만들어가고 있다.
-
[THE CREATIVE 2023] 전략적 투자자 역할까지 수행
유티씨인베스트먼트(주)가 ‘대한민국 창조경영 2023’ ESG경영 부문에 선정됐다. 1998년 설립된 유티씨인베스트먼트(주)는 벤처·중소기업 투자를 통해 산업 생태계 활성화를 이끌고 있다. 2015년 2개의 블라인드펀드 조성을 시작으로 2022년 상반기 운용자산(AUM) 6000억원을 돌파했으며, 현재 7000억원 수준을 유지하고 있다. 특히 단순 투자뿐 아니라 HR(인적자원) 지원, 상장 후 사업 확장을 아우르는 밸류업 지원으로 전략적 투자자 역할까지 수행하고 있다.
-
유티씨인베스트먼트(주), ESG 부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표창장 수상
유티씨인베스트먼트는 최근 ESG 경영을 통해 혁신적인 벤처투자사로 금융투자산업을 이끌어 국가 경제 발전에 기여한 바를 인정받아 2023년 3월 30일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으로부터 표창장 수여의 영예를 안았다.
-
UTC인베 'GC본부' 운용인력 면면은
UTC인베스트먼트는 기존 PE본부를 그로스캡(GC) 운용본부로 변경하고 새 출발을 알렸다. 전반적인 투자 방향성을 재정립했다. 그간의 경험과 시장 상황을 토대로 바이아웃 기반에서 성장기 스타트업으로 투자단계를 앞으로 옮겼다. 이는 경험치가 풍부한 인적 구성원이 있기에 가능했다.
-
UTC인베, GC본부 '최대 500억' 펀딩 목표
조직개편을 통해 새 출발을 알린 UTC인베스트먼트의 그로스캡(GC) 운용본부는 연내 최대 500억원 규모의 펀딩을 목표로 하고 있다. 투자는 시리즈B 라운드 이후의 벤처기업에 집중될 전망이다. 물론 본래 강점이 있던 바이아웃 투자도 함께 물망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